독서 (서평+독후감)/경영 | 경제

(서평) 주택청약의 모든 것 (한국부동산원) - 한빛비즈

야곰야곰+책벌레 2022. 11. 27. 11:51
반응형

  한때는 부동산 불패가 있었다. 지금도 유효한지도 모른다. 경기가 침체되고 금리가 오르면 대출은 자연스레 줄어들고 돈이 얼어붙으면 뭐든 좋을 리가 만무하다. 자본주의는 돈이 돌지 않으면 사망한다. 그것은 어쩌면 폭탄 돌리기 일지도. 그럼에도 그 속에 살아가는 우리는 투자의 목적으로 그리고 의식주를 해결할 목적으로 집을 산다. 나는 일치감치 오래된 집을 구매해서 그것들에 대한 고민을 잊고 살았다. 그럼에도 청약 통장은 여전히 유지하고 있다.

  주택 청약에 대한 대부분의 내용은 담은 이 책은 한빛비즈의 지원으로 읽어볼 수 있었다.

  사실 이런 책을 서포터스가 아니면 읽을 일이 없을 것 같다. 부동산은 관심 영역도 아니고 필요한 지식은 검색으로 대부분 알 수 있다. 조금 더 날 것의 것이 궁금하면 주위 지인을 찾으면 되고 정말 궁금하면 부동산을 찾아가면 된다. 좋은 물건을 찾기 위해서는 매일 부동산에 들러 커피 한잔하고 오는 것이 최고라는 말은 헛말이 아니지 싶다. 그 동네 땅은 그 동네 부동산이 최고니까.

  이 책은 한국 부동산원에서 펴 냈기 때문에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려는데 집중한 것 같다. 투자를 위한 도서가 아닌 정말 정보 전달을 위한 도서다. 주택 청약의 변천사와 주택 청약을 시작하는 법. 우선순위 등과 더불어서 특별 공급과 일반 공급의 수많은 경우를 다룬다.

  정독을 하지는 않았다. 대부분의 케이스가 나에 맞지 않기도 하고 청약을 할 생각도 없기 때문이다. 열심히 모아서 내가 아이디어를 낸 설계도로 만든 집에서 살고 싶기 때문이다. 나에겐 그다지 원하는 정보가 없었기에 소개를 위해 읽은 것이 되었다.

  청약을 준비하고 있다면 한 번 살펴보면 유용할 정보들이 많다. 청약은 어떻게 보면 적격자 심사와 우선순위의 싸움인데, (물론 위치가 더 중요하지만) 그런 많은 종류의 내용들이 담겨 있다. 나에게 해당되는 부분은 없을까 살펴본 뒤 실제 유경험 담을 검색해보면 유용하지 않을까 싶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