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서평+독후감)/자기 계발

(서평) 부는 어디에서 오는가 (월러스 워틀스) - 더스토리

야곰야곰+책벌레 2023. 4. 4. 19:23
반응형

  "내가 10만 부 작가만 되면 앞집 산다.", "내가 공방 차려서 벤츠 사줄게"는 우리 부부가 웃으면서 던지는 농담이다. 내가 만든 작은 자기 확언이며 무의식 중에 작업 중인 가스라이팅이다. (웃음) 되고 싶은 것을 그리고 더 자세히 그리고 촘촘히 상상하라. 우리가 성공 처세술 관련 책을 읽으면 마주하게 되는 보통의 문장이다. 1910년에 발간된 이 책은 우리가 만나는 모든 자기 계발서, 성공 처세술의 원점과 같다.

  부는 어디서 오는지 그것은 경쟁이 아닌 창조의 영역이라고 얘기하는 이 책은 더스토리 출판사의 지원으로 읽어볼 수 있었다.

  이 책의 언어는 확고하다. 기분 나쁠 정도로 자신감이 넘친다. 부를 향한 강한 열망을 얘기하는 모습에 거부감이 들기도 한다. 돈을 좋아해야 돈이 따라온다는 그런 단순한 말 이상이다. 모든 생명체는 성장하며 그것은 의무면서 당연한 것이라 한다. 부에 대한 열망은 당연한 것이면서 정당한 것이라고 말한다.

  4장 정도까지 책의 뉘앙스는 마치 물질만능주의 같았다. 기분 나쁠 정도로 물질을 탐하는 것 같았다. 하지만 오해는 금방 풀렸다. 책에서 말하는 부라는 것은 단순히 '돈'에 관한 것이 아니었다. 부라는 것은 인간이 상상한 것을 실체화한 것이다. 그것을 다른 언어로 얘기하면 가치다. 가치는 사람마다 다르며 내가 강렬히 원하는 것을 받고 상대가 강렬히 원하는 것을 제공함으로써 서로 부자가 될 수 있는 것이다. 내가 받는 가치보다 상대가 받을 가치가 더 크길 노력해야 한다. 

  세상엔 무한으로 존재하는 물질이 있고 인간은 그것을 부로 만들어낼 능력이 있다. 그것의 크기 또한 사람마다 다르다. 인간은 자신이 할 수 있는 한 최대한의 부에 닿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부는 동물적 욕망도 아니며 극단적 이타주의도 아니다. 나를 성장시키는 가치 그것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는 것이다.

  자기 계발서 중에는 종종 재산을 털어서 호화로운 생활을 해보라고 권한다. 그것이 모두 자신의 것이라고 생각해 보는 경험을 얻는다. 때론 부자들이 사는 동네에 가서 그들의 라이프를 따라 해 본다. 그기에선 어떤 것을 얻을 수 있을까? 생각해 본 적이 있다. 그들의 삶을 부러워해서 그런 경험을 하는 것은 아닐 거다. 그런 삶을 살기 위해선 어떤 마인드가 필요한지 알고 싶은 것이고 그래야 그것의 가치가 있다.

  어쩌면 우리들도 매일 그것을 하고 있다. 조금은 무리가 있어 보이는 도전, 저축, 생활이 조금씩 나아지는 삶을 만들어가고 있는지 모른다. 흥청망청 쓰는 것이 아니다. 부를 향한 강한 열망이다. 그런 라이프를 유지하고 싶은 강한 열망은 노력하게 만들고 꾸준함을 만들어주고 해결책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게 한다. 

  사실 굉장히 극단적이면서도 확실한 방법이다. 자신의 부에 대한 열망을 잃지 않는 것은 곧 자신의 성장을 이끌게 될 것이다. '부'라는 극단적인 말을 썼지만 자신을 이끌 강력한 동기부여이기도 하다. 책에서 말하는 강한 믿음, 평범한 것들에 대한 감사함, 자기 성장을 잃지 말라는 것이 포인트다. 부는 경쟁이나 착취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다. 강한 열망과 자신을 담금질하는 노력에서 나오게 되는 것이다. 그런 노력 속에서 상대에게 가치 있는 것을 제공하려는 노력이 더해진다면 부는 자연스레 따라오게 된다.

  생애 처음으로 외제차를 샀다. 생활비를 계산해도 빠듯했다. 보수적인 투자여도 우상향 하기에 충분히 견딜만할 것 같았다. 약간의 부족함을 채우기 위해 블로그를 열었다. 블로그는 하루 1 포스팅 이상을 하려고 노력했다. 자연스레 많은 책을 읽게 되고 많은 글을 쓰게 되었다. 어쩌면 중학교 때 상상했던 내 책을 가지는 일도 수년 내에 이룰 수 있을 것 같다. 

  지금 할 수 있는 일은 지금 당장 하는 것뿐이다. 우리는 과거와 미래, 지금 여기가 아닌 다른 곳에서 할 수 있는 일 따위는 없다. 존재하고 있는 지금 여기에서 할 수 있는 것뿐이다. 지금을 바라고 지금 최선을 다 해라. 이미 이룬 것처럼 상상하고 나의 가치를 제공할 방법을 찾아라. 그것은 끊임없는 내 성장을 만들 것이고 결국 부에 이르게 만들어 줄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