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서평+독후감)/동화 | 어린이

블랙홀을 향해 날아간 이카로스 (브라이언 그린) - 승산

야곰야곰+책벌레 2022. 3. 28. 21:46
반응형

이 책은 브라이언 그린이 아이들을 위해서 적은 일러스트북이다. 사실 블랙홀에 대한 조금은 두꺼운 책일 줄 알았는데, 받아 들고는 조금 실망했지만 제대로 보질 않고 주문한 내 탓인 건 어쩔 수 없다.

그래도 이 책은 아이들에게 보여주기 너무 좋을 것 같다. 상대성 이론을 공부할 거라며 허세를 부리는 둘째에게 대학교 수학까지는 공부해야 하질 않겠냐며 화두를 던졌는데, 조금 짜증을 내지만 곧잘 진도를 빼고 있다. 그런 아들에게 상대성 이론이 녹아 있는 이 책은 좋은 선물이 될 것 같다.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다이달로스는 아들 이카로스에게 날개를 만들어주고 함께 탈출을 시도했지만 비행에 취한 이카로스는 태양 가까이 다가가는 바람에 날개가 녹아내려 바다에 빠져버리고 만다.

이 책에서 이카로스는 스스로 만든 우주선으로 블랙홀 가까이 뛰어드는 모험을 한다. 글을 읽으며 신화 속 이카로스가 생각나 블랙홀로 빨려 들어가 버리지 않을까 했지만 아이들을 위한 책이라 이카로스는 결국 블랙홀 주위를 도는 비행을 성공하고 만다. 하지만 비행을 마치고 나온 우주는 이미 수천 년이 흘러버렸다. 블랙홀 주위에서 시간은 느리게 흘러가니까. 자신의 모험으로 아버지와 이별을 한 이카로스는 후회를 하게 된다.

브라이언 그린은 칼 세이건 이후로 가장 유명한 사이언스 커뮤니케이터다. 그는 과학을 어렵게만 설명하면 안 된다고 믿고 있다. 이런 일러스트북을 통해 아이들은 우주의 모습을 자연스레 받아들이고 상대성 이론에 대해서도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된다.

단순한 일러스트북이 아닐까 싶었지만, 내용은 지식과 교훈이 함께 들어 있었으며, 허블 망원경으로 찍은 놀라운 사진을 즐기는 경험도 할 수 있었다. 아이와 함께 떠나는 우주여행. 이 책과 함께 해보면 좋을 것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