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서평+독후감)/동화 | 어린이

나도 (편식, 예민)할거야 (유은실 동화, 설은영, 김유대 그림) - 사계절

야곰야곰+책벌레 2021. 6. 1. 23:31
반응형

  아들에게 책을 하나 사볼까 해서 같이 이것저것 뒤져보다가 하나를 골라냈다. 아이들의 책을 읽을 때면 아이들만큼이나 솔직하다. 사건이며 심리며 그런 것이 없다. 책 자체가 솔직하다.

  이 책들은 아이의 심리 묘사를 어떻게 그렇게 짧은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는지 감탄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못난 놈 떡 하나 더 준다는 우리네 속담처럼 편식하고 예민한 오빠가 가져가는 그 떡 하나가 부러워서 투정 부려보지만 천성이 밝은 아이의 속 마음이 너무 공감 가며 귀엽다.

  우리는 여러 외국 동화를 걸작이라며 많이들 본다. 하지만 이런 동화라면 충분히 즐겁게 볼 수 있지 않을까? 어린 아이의 책에 너무 많은 의미를 부여하지 말자. 재미나게 한편 읽어 낸다는 것이 중요하다.

    유은실님의 동화가 대부분 이렇게 유쾌하면서도 아이의 심리를 제대로 표현해 준다. 우리도 어릴 때 분명 느끼는 마음이었을 텐데, 당장 앞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정말 착한 녀석에게 신경을 많이 못써주게 된다.

   동화책의 부모는 다행이 아이의 마음을 잘 읽고 행복한 아이의 마음으로 마무리해 준다. 잘하는 친구도 칭찬이 필요하다. 칭찬은 누구나 고프다. 나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