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서평+독후감)/IT | 기술 | 공학

쉽게 배우는 운영체제 (조성호) - 한빛아카데미

야곰야곰+책벌레 2023. 2. 13. 16:09
반응형

  사내에서 플랫폼 개발을 하시는 분의 작업을 보다 불현듯 OS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다. 여러 책 중에 이 책은 첫 번째다. OS라는 것은 어떻게 여러 작업들의 스케쥴링의 결정체와 같아서 그 의미를 이해하려고 구매를 했다. 사실 OS 개발에 대한 기초적인 부분을 알고 싶었다.

  이 책은 OS가 어떤 것들로 구성되어 있는지 기본 개념과 H/W의 개념에 대해 설명한다. 많은 부분들은 알고 있는 내용이었고 OS 개발에 대한 내용은 전혀 없었다. OS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을 쉽게 설명하고 있을 뿐이었다. OS 운영 기술을 익히려면 OS 자체에 대해 알아야겠지만 굳이 다 알아야 할까라는 생각이 들었던 것도 사실이다.

  OS의 소개, 역사, 구조 나 컴퓨터의 구성에 대한 내용도 알고 있는 것보다 조금 더 깊이 있게 다루긴 했지만 눈으로 한번 훑어보았을 뿐 굳이 외워야 할 필요가 있을까 생각이 들었다. 활용을 하려는 입장이기 때문에 학문적인 부분은 필요치 않았기 때문이다.

  스케쥴링에 대한 설명과 여러 알고리즘에 대한 얘기는 재밌었다. 특히 프로세스 간 자원 경쟁이 발생했을 때 임계구역의 해결 조건 부분은 특히 관심 있게 보게 되었다. 그리고 스레드에서 늘 고민인 자원의 쟁탈과 교착상태에 대한 내용은 유심히 봤다. 메모리나, 저장장치, 입출력 장치 그리고 파일 시스템 등은 그냥 가볍게 읽었다. CD와 HDD의 동작 메커니즘이 다르다는 것을 처음 알았다. (이제 CD는 안녕~ 했지만..)

  이 책은 컴퓨터공학을 배우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 같다. 리뷰를 찾아보니 대학 교재로 주로 사용되는 것 같다. OS에 관한 여러 용어들을 어렵지 않게 풀어 설명해서 좋았다. 본격적으로 공부해 본 적은 없지만 일하며 알음알음 알게 된 것들이 많이 있어서 쉽고 빠르게 읽을 수 있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