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카미 코지는 그룹 안전지대의 보컬로써 우리나로 치면 송골매의 배철수 님 정도 될까? 주옥같은 노래와 잔잔하면서도 사람의 마음을 울리는 목소리와 가사 듣는 이를 사로잡아 버린다. 밀고 당기고 자유롭게 부르는 노래와 깊은 울림이 있는 저음이 특히 매력적이다. 더불어 시적인 가사는 가사를 삶을 담아낼 만큼 깊다.
그의 노래는 많은 한국 가수들이 리메이크를 했다. 가장 유명한 것은 포지션의 'I LOVE U'가 아닐까 한다. 그 외에도 90년대 조금 잔잔하다 싶은 발라드 중에는 안전지대의 노래가 다수 존재한다.
얼마 전에 성시경 채널에서 일본어 강좌를 무심코 보게 되었는데, 무슨 얘길 할까 듣다가 타마키 코지의 노래 '행복의 램프'에 대해 꼭 소개해주고 싶다고 했다. 나의 경우에는 '너에게(あなたに)' 나 'melody' 같은 노래를 좋아했는데, 성시경의 좋은 목소리로 좋은 가사를 듣고 있자니 너무 좋았다.
幸せになるために生まれてきたんだから好きな人と 一緒にいなさい
행복해지기 위해 태어났으니까 좋아하는 사람과 함께 있으세요.
大切なことなんかわかってくるんだから好きなことを やっていきなさい
소중한 것은 (자연히) 알게 되니 좋아하는 것을 하세요.
それでも どうしてもやりきれなくなった時は
그렇더라도 혹시 다 해내지 못할 때에는
この空を見上げてやさしかった頃のことを思ってなつかしくなったらしあわせだって言って 笑っていなさい
하늘을 올려다보며 다정했던 시절의 일들을 생각하며 그리워지면 행복했다고 말하며 웃으세요.
もしも君のランプがなけりゃ闇に迷う人がいるよ
혹시 당신의 램프가 없다면 어둠 속을 헤매는 사람이 있어요
友達がいるように家族や仲間がいるように僕には君がいなけりゃ ダメさ
친구가 있듯이 가족이나 절친이 있듯이 나에게는 당신이 없으면 안 되지
この星を見つめてめぐりあった頃のことを思って逢いたくて たまんなかったら
이 별을 바라보며 우연히 만났을 때를 생각하며 만나고 싶어 참을 없다면
さみしいよって言ってもどってきなさい
외로웠어라며 말하며 돌아오세요.
幸せになるために生まれてきたんだから好きな人と 一緒にいなさい woo, woo
행복해지기 위해 태어났으니 좋아하는 사람과 함께 있으세요.. 우~ 우~
성공을 위해서 뭔가 더 대단한 것을 발견하기 위해서 지친 몸과 마음을 채찍질하며 살아내고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당신이 찾고 있는 행복이 바로 옆에 있다는 사실과 그들과 함께라면 소중한 것,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는 분명 알아차릴 거라고 얘기하는 코지상의 말은 부단히 하루를 살아내며 지친 마음을 위로해 준다.
우리는 왜 그렇게 달려가고 있는지, 첫걸음을 내딛을 때의 마음을 잊지 말자. 쉬기 위해 일하는 건지 일하기 위해 쉬는 건지 모호해지는 날들마다 우리는 왜 첫 발을 떼었는지 기억해 보자. 소중한 것을 위한 일들이 소중한 것을 잃게 만드는 건 아닌지 잠깐 멈춰 하늘을 올려다보는 여유 정도는 잊지 말자.